KOREA

홍보자료

[MOU업체소개] 발정탐지기를 이용한 한우 번식우의 번식실태 평가 및 분석


[MOU업체소개] 발정탐지기를 이용한 한우 번식우의번식실태 평가 및 분석

장홍희 경상대학교 교수
김진홍 (주)우양코퍼레이션 공학박사



2017년 기준 한우산업의 총 생산액은 4조 4388억 원으로 한우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체 농업에서 한우산업의 비중은 9%까지 늘어났고, 축산에서의 한우산업의 비중은 22%에 달하고 있다.

이는 과거에 비해 소고기 소비량이 크게 늘어난 결과이며, 한우농가의 사육규모와 전업농가의 수도 꾸준히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소규모의 번식농가가 주축을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중·대규모의 번식농가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번식농가의 사육비용은 외부에서 사료와 조사료를 구입함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우 번식농가의 사양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정 발견과 적기 수정이다. 특히 수정시기를 한번 놓치게 되면 다음 수정시기까지 평균적으로 21일을 기다려야 하므로 번식시기는 길어지고, 송아지 생산비용이 증가하는 등 농가의 수익성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

최근에 한우의 발정 시 나타나는 승가허용행위와 활동량의 증가를 활동측정센서를 이용하여 24시간 관찰할 수 있는 한우전용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한우전용 발정탐지기는 외국의 발정탐지기가 젖소 등의 행동패턴과 방목형 사육형태 등을 고려하여 개발된 것과는 다르게 한우의 고유 활동패턴과 사육환경 등을 고려하여 한우전용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현재 농가에서 일부 수입된 발정탐지기가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발정탐지기의 이용에 따른 번식실태에 대한 분석 및 평가 관련 보고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우전용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를 이용하고 있는 한우농가에 대한 발정실태현황 및 공태기간 등을 분석하여 향후 체계적인 번식우 관리대책 및 번식효율 증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다.


1. 재료 및 방법

한우 번식우의 공태기간을 측정하기 위하여 2018년 09월부터 2019년 12월사이에 한우전용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를 사용한 한우농장 23개소의 발정, 수정 및 분만 등 기록을 확보하여 분석하였으며, 자세한 공태일자 등을 확인하고자 표본농장 3개에 대한 정밀분석을 진행하였다.

발정, 수정 및 분만 기록에 대한 자료는 서버에 보관된 입력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공태 기간은 분만 후 재임신전까지 임신하지 않고 유지되는 기간으로 계산하였으며, 발정재귀일은 이유일에서 수정일까지의 일수로 계산하였다.

2. 결과

조사대상인 총 343두의 발정재귀일은 <표1>과 같았다. 조사대상 가운데 90일 이내의 발정재귀일의 비율은 약 82%이었으며, 90일 이상의 발정재귀일은 18%였다. 특히 150일 이상의 발정재귀일의 비율은 약 4% 정도인 12두 정도였다.

조사대상에 대한 수정횟수별 수정율은 <표 2>와 같았다. 조사대상 가운데 2회 이하의 79 MOU업체소개 _ 발정탐지기를 이용한 한우 번식우의 번식실태 평가 및 분석 수정횟수에서의 수정율은 89%였으며, 3회 이상 수정횟수의 수정율은 11%였다. 또한 4회 이상 수정한 개체는 총 5두(1.5%)였다.

표본 농장에 대한 번식성적은 <표 3>과 같았다. 수태 당 평균수정횟수는 A농장 1.26회, B농장 1.2회, C농장 1.38회로 낮게 나타났으며, 평균공태기간은 A농장 77일, C농장 78일, B농장 79일로 모두 통상 목표인 80일 이내로 나타났다.

C농장의 경우 평균수정율 이 낮아, 다른 농장에 비해서 번식성적이 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적으로는 2개 개체에 대해서 3번의 수정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정하여 공태기간이 길어졌지만, 발정탐지
면에서는 발정재귀일을 고려해볼 때 가장 우수한 농장이라고 할 수 있다.

3. 고찰

A농장의 경우 최초 방문 시 발정의 발견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였으나, 발정탐지기를 도입 후 발정탐지 뿐만 아니라 수정적기에 대하여 각 개체 별 특성을 파악하고 발정개시와 종료시간을 중심으로 수정적기를 예측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1회 수정으로 수태율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통상적으로 이용하는 아침에 발정을 발견하면 저녁에 수정하고 저녁에 발정을 발견하면 아침에 수정하는 방식인 “12시간 간격수정방식”에서 벗어나,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를 사용하면서 알 수 있는 발정시작시점과 발정 종료시간을 이용한 수정방법이 수태율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한우전용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를 이용함으로써 세심한 발정관찰과 적기수정이 가능함에 따라 1회 수정으로 수정율을 높여 공태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표본 3개 농장은 모두 번식기록작성을 꼼꼼히 수행하고, 발정시작시간과 수정시간의 간격을 통하여 수정적기를 추적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농장의 번식현황을 분석하려고 하여도 발정시간 및 수정시간 등 관련 자료가 없으면 분석이 불가능하였으나,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를 이용하면, 발정탐지 및 수정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특히 발정탐지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발정기록을 토대로 발정이 오는 시기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에 의해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번식기록을 분석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공태시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공태기간을 대폭 줄일수 있었다.

반면에 일반적인 농장은 대부분 임의로 기록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농장 기록과 실제 번식 성적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조사대상 농장의 발정재귀일은 평균 60일 전후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첫 발정이 30일 이전에 발정징후를 보인 경우 자궁회복시기를 고려하여 수정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으로 자궁과 경관의 회복시기는 분만 후 20일~35일 사이에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첫 발정에서 수정이 되지 않은 개체는 다음 발정에서 발정강도 및 활동증가가 더욱 크게 나타나는 경우도 관찰된 바 있었으며, 이에 대해서는 좀 더 체계적인 관찰을 필요하여 지속적으로 관찰을 하고 있다.

조사대상농장의 발정재귀일이 90일이 넘는 개체에 대한 수정 성공 및 발정패턴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한우 번식농가에서 발정 관찰실패 뿐만 아니라, 수정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난소의 비활성 및 질병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 분만간격을 줄이기 위하여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이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빠른 시간 내에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발정 및 수정이 어려운 여름철 발정패턴과 주기, 계절별 최적 수정시간, 일조량에 따른 수정 성공 및 발정패턴의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결론

한우산업의 발전과 안정적인 송아지 생산기반 확보차원에서 한우 번식농장에서 생산하는 송아지 생산비용의 절감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번식우 농가의 경우 과거에 비하여 사육두수의 증가 등으로 인해 발정관찰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지고, 따라서 각 개체의 공태기간이 길어지면 생산비가 증가하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는 한우전용 발정탐지기(상품명 W-TagⓇ)를 이용하면 번식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발정주기, 수정율, 발정재귀일 및 공태기간 등에 대한 자료와 가이드라인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매년 한우 번식우의 공태기간의 변화추이와 번식성적을 전국한우협회와 사용농가에 공유함으로써 한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한우마당(http://www.ihanwoo.kr)

목록